전남도의회 최명수 예결위원장,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우수의정대상’ 수상 |
‘우수의정대상’은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주관하여 전국 광역자치단체 의원을 대상으로 매년 지방의회 발전과 지역주민의 복리증진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의원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올해로 15회째를 맞고 있다.
최명수 위원장은 제12대 의회에 '전라남도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 조례안', '전라남도 화재피해주민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7건과, '고령자 금융피해 방지법 제정 촉구 건의안', '수확기 쌀값 안정을 위한 양곡관리법 개정안 조속 처리 촉구 건의안' 등 건의안 8건을 대표 발의해 안전건설소방과 농축수산 분야의 실질적인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등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또한, 제12대 전반2기 예결위원장으로서 열악한 세수 여건으로 인한 건전 재정 운영 기조 속에서도 ‘비료 가격 안정지원사업’, ‘일반인 섬 여객선 반값 운임지원’, ‘학교 식품비 지원사업’, ‘전남형 청년 일자리 사업’ 등 도민의 생활과 밀접한 사업예산을 증액 편성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민생 안정에 기여했다.
최 위원장은 “지난 2년동안 안전건설소방위원회 위원이자 예결위원장으로서 지역민의 어려움과 문제 해결을 위해 발로 뛰며 노력해 왔다”며 “금번 의정대상 수상은 남은 의정활동 기간에도 도의원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지역민과 소통하면서 행복한 전남 만들기에 더 정진하라는 의미인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