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에서 찾았다! 주민 디지털 역량강화를 위한 해답
검색 입력폼
강진

강진에서 찾았다! 주민 디지털 역량강화를 위한 해답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사무관 교육생 디지털 나눔 우수사례 벤치마킹

강진에서 찾았다! 주민 디지털 역량강화를 위한 해답
[한국뉴스1-이수연 기자]지방자치인재개발원 사무관 교육과정 교육생 20여 명이 지난 7일 강진군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강진군에서 운영하는 ‘찾아가는 디지털배움터’가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우수사례로 교육생들의 주목을 받아 벤치마킹을 목적으로 이뤄졌다.

강진군 4차산업혁명활용추진단 방현정 디지털혁신팀장은 이날 시문학파기념관에서 사업을 추진하게 된 배경부터 추진 과정, 실적 등 사업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교육생에게 설명했다. 교육생들은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 사업 추진 중 애로사항은 없는지, 실제로 주민들의 호응은 어떤지 등 다양한 질문으로 사업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또한 사업설명에 이어 디지털배움터 현장 중 한 곳인 군동면 노인복지회관으로 현장 견학을 실시해 교육생들이 실제 운영 상황을 직접 보고 체험해 보며 사업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교육생들은 현장에서 직접 주민들과 소통하며 교육을 진행하는 방식이 매우 유익하며, 디지털 지역활동가를 양성해 강사로 활용, 디지털 일자리를 창출해 낸 점도 본받을 만하다고 평가했다.

한 교육생은 “이 사업은 다른 지역에서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는 모델로 주민들의 디지털 격차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강진군 찾아가는 디지털배움터는 올해 12월까지 5명의 지역활동가인 강진 디지털나눔이와 함께 운영될 예정이다. 강진군을 권역별로 5곳으로 나눠 체험용 키오스크를 설치하고 활동가를 배치한 후 키오스크,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 사용방법을 교육한다.

8월 현재 강진읍 노인대학, 군동면·칠량면·도암면·성전면 노인복지회관 총 5곳에 체험용 키오스크를 배치해 활동가가 활동하고 있으며, 교육을 희망하는 주민은 권역별 주요 현장을 방문하거나 찾아가는 교육을 신청하면 된다.

강진군 찾아가는 디지털배움터 문의는 강진군청 4차산업혁명활용추진단 디지털혁신팀(061-430-5942)으로 하면 된다.
이수연 기자 knews111@daum.net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