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특이민원 대비 모의훈련 실시_민원 담당 공무원이 민원인 폭언 중단 요청 및 진정을 유도하고 있다. |
‘특이민원 대비 모의훈련’은 최근 공무원에게 위협적인 행위를 가한 민원인에 대한 행정기관의 적법한 처리에 불만을 분출하는 특이민원과 비상 상황에 대한 체계를 점검하고 안전한 민원 환경을 제공하고자 연 2회 실시하고 있다.
이번 훈련은 민원 담당 공무원의 신속한 초기대처 능력과 민원 대응 역량 강화를 목표로 민원 담당 공무원들에게 사전 역할을 부여해 보성경찰서와 합동으로 진행됐다.
훈련은 실제 상황을 가정해 ▲민원인 폭언․폭행 발생, ▲폭언・폭행 중단 요청 및 진정 유도, ▲상급자 적극 개입, ▲사전 고지 후 휴대용 보호장비 녹음(녹화) 실시, ▲비상벨 호출(112신고) 및 민원인 제지, ▲피해 공무원 격리와 방문 민원인 대피, ▲가해 민원인 제압 및 경찰 인계 순으로 진행됐다.
문경률 종합민원과장은 “반복되는 훈련이 실제 상황에서는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다.”라며 “앞으로도 정기적인 훈련을 통해 실제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는 민원실을 조성해 군민에게 고품질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수연 기자 knews111@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