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서구, ‘내 곁에 생활정부’ 매뉴얼 정립
검색 입력폼
서구

광주광역시 서구, ‘내 곁에 생활정부’ 매뉴얼 정립

동장 업무 매뉴얼 제작, 동 기능·동장 현장활동·직원소통 강조

광주광역시 서구, ‘내 곁에 생활정부’ 매뉴얼 정립
[한국뉴스1-이수연 기자]광주광역시 서구가 동(洞)이 중심이 되는 ‘내 곁에 생활정부’의 표준 시스템 확립을 위해 ‘민선8기 동장 업무 매뉴얼’을 제작했다.

이번 매뉴얼은 행정복지센터 업무 수행에 필요한 실무적인 제반 사항만을 위주로 다뤘던 기존 매뉴얼과 달리 ‘핵심 가치(core value)’인 동의 3대 운영 방향(친절, 소통, BI), 권역별 거점동-연계동 운영 체계, 거점동장 및 연계동장의 역할과 책임 등 동의 기능과 동장의 현장활동과 직원 소통 등의 역할을 강조하는데 중점을 뒀다.

이를 위해 3개 분야 45개 업무로 구분해 실무 처리 방법 및 유의사항도 세심하게 수록했다. 동에 있는 2개 팀인 마을자치팀과 맞춤형복지팀의 업무 추진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자치분야에서는 마을종합발전계획 수립, BI 특화사업 및 마을합창단 추진, 각종 공모사업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복지분야에서는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 민관협력 및 자원연계 등 업무에 필요한 내용을 담았다.

민선8기 동장 업무매뉴얼은 향후 18개 전체 동 행정복지센터로 배부될 예정이다.

조진옥 주민자치과장은 “동장 업무 매뉴얼 제작을 통해 표준 시스템을 확립하고 서구 주민 모두가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구는 ‘내 곁에 생활정부’실현을 위해 권역별 거점동-연계동 운영, 18개 동 마을 BI(Brand Identity) 개발, 권역 공동사업 및 동 별 BI 특화사업 추진 등 다양한 행정 혁신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수연 기자 knews111@daum.net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