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은 진도의 유무형 자원과 민간조직을 활용해 농촌특화산업육성, 일자리 창출, 공동체 활성화, 지역주민 공익 증대 등 농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자립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지원사업이다.
이번 교육은 진도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단에서 1, 2차 전문교육에 이어 액션그룹 활동가 양성을 위한 기본교육으로, 교육 수료생은 생각을 현실로 실현할 수 있는 소액 공모사업을 통해 새로운 사업과 아이디어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창업지원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진도군의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은 농촌 공동체 중심 융복합산업의 생태계 구축을 통한 사통팔달 진도푸드 거점 조성을 목적으로 추진한다.
또한 농촌공동체 연결망 구축으로 농촌발전 지속가능성을 확보해 지역공동체 중심으로 농산물 유통구조개선과 고부가가치 산업구조를 조성할 계획이다.
여기에 농촌 인적자원 유출 방지와 신규 유입을 위한 인적‧물적 연계망을 통해 지역 인구소멸 대응과 불균형적인 진도군민의 먹거리 선순환체계를 만들 예정이다.
지역먹거리 판매점(로컬푸드센터)을 중심으로 생산자와 소비자의 먹거리 소통과 교류공간을 확대하고 먹거리의 확장을 위한 사업화 사례를 구축해 우수한 진도 식문화의 상품화를 이루고자 한다.
한석호 추진단장은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다양한 활동가를 양성해 진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살기 좋은 진도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진도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을 제대로 이해하고 사업 전략에 도움이 됐길 바란다”며 “진도농업의 부흥과 생동하는 지역경제를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도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에 관한 자세한 문의는 진도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