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교육청 민원팀 직원들이 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
이날 훈련은 업무 처리 과정에 불만을 품은 민원인의 폭언·폭행 상황을 가정하여 민원인 진정 유도, 녹음 및 녹화실시 고지, 경찰 호출, 피해 공무원과 방문 민원인과의 분리 조치, 경찰 인계 등의 순으로 실제 상황과 같이 진행됐다.
이번 훈련은 민원실 비상벨 및 휴대용 보호장비 정상 작동 여부 등을 점검하고 특히, 무안경찰서 남악지구대 협조를 통한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노권열 총무과장은 “악성 민원 사안이 발생했을 시, 민원 담당 공무원이 피해받지 않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최근 급증하는 악성 민원 피해를 최소화하고, 양질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각적인 지원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