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서구청소년문화의집 초등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활동,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와 장수풍뎅이

서구청소년문화의집과 함께하는 초등학생 자기주도적 활동

이수연 기자 knews111@daum.net
2024년 12월 29일(일) 15:08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활동 사진
[한국뉴스1-이수연 기자]서구청소년문화의집 ‘시소센터’는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과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과 건전한 인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청소년문화의집 이용자 중 가장 많은 연령대는 초등학생이다. 청소년기의 첫 시작인 초등학령기에 건강한 성장을 위해 시소센터는 해년마다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주도형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매년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초등학생 참여자의 열띤 호응으로 작년보다 더 많은 인원의 초등학생들이 지원하여 2024년도는 더욱 활발한 1년으로 보낼 수 있었다.

시소센터의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인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는 7~15세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는 자기주도형 활동으로 봉사활동, 자기개발활동, 신체단련활동, 탐험활동 4가지 영역에서 스스로 정한 목표를 성취해가면서, 숨겨진 끼를 발견하고 꿈을 찾아가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이다. 올해 시소센터에서는 동장 7명, 은장 2명, 금장 1명의 청소년들이 11월 30일에 전일빌딩245에서 진행된 ‘2024 광주광역시 청소년활동 어워즈’에서 꽃다발과 함께 포상인증서와 메달을 수여받았다.

포도에 참여했던 청소년은 “새로운 경험을 위해 신청했는데 내가 세운 목표를 이루도록 단계별로 활동해 보면서 자신감이 생겼다. 시소센터 선생님과 함께 다양한 활동계획을 세워보고 경험하면서 나의 재능을 발견하고 개발할 수 있어 좋았다. 함께했던 친구들과 다 같이 금장까지 도전해서 한 단계 발전해 보고 싶다.”라고 말했다.

또한 시소센터에서는 ‘장수풍뎅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장수풍뎅이는 7월부터 12월 초까지 매주 화요일과 수요일 오후 4시부터 장수어린이공원을 중심으로 진행했던 청소년 환경보호 자원봉사 프로젝트로, 치평동 자원순환가게와 연계하여 환경정화활동과 자원순환운동을 실천해 보는 프로그램이다.

장수풍뎅이에서 함께 활동했던 한 청소년은 “친구들과 함께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도 배우고 우리가 노는 어린이공원을 직접 보살필 수 있어서 뿌듯해요. 내년에도 친구들이랑 꼭 장수풍뎅이 할 거예요!”라고 이야기했다.

시소센터는 서구 치평동에 위치한 청소년문화의집으로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항상 열린 공간으로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있다. 시소센터와 프로그램 관련 자세한 내용은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시소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이수연 기자 knews111@daum.net
이 기사는 한국뉴스1 홈페이지(knews1.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knews1.kr/article.php?aid=12516547280
프린트 시간 : 2025년 01월 04일 09:3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