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개발 시민의견 수렴 시민편의 증진을 위한 모바일 앱 구축으로 '광양시 생애복지플랫폼' 완성 박차 이수연 기자 knews111@daum.net |
2024년 05월 02일(목) 10:54 |
광양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개발 시민의견 수렴 |
이번에는 광양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개발에 앞서 오는 31일까지 광양시청 누리집을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광양시는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97%)과 IT기술의 발전에 따라 모바일 앱 서비스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시민 편의를 제고하고 스마트 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광양시 모바일 앱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
앱 주요기능으로 개인별 맞춤형 정보제공, 생애주기별 복지정책 안내, 각종 행정서비스 신청, 모바일 광양시민증 발급, 실시간 민원상담 채팅, 시설·강좌 통합 예약, 시정참여 포인트 지급, 각종 생활정보 안내, 정책투표 및 설문조사, 생활민원 신청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특히, 앱을 통해 개인별 맞춤형 복지정책을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도록 해 빠짐없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1:1 민원상담 채팅 기능을 통해 일반행정, 복지, 지방세, 교통, 민원 등 시민들이 자주 묻는 문의 사항을 실시간으로 답변해 시민 편의를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사용자별로 자주 사용하는 메뉴와 서비스를 개인별 취향에 따라 맞춤 설정해 앱 사용 편의성을 높이고, 시설물 찾기 등 위치기반 서비스를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앱 개발과 관련해 추가 기능이나 제안 명칭(가칭 “My 광양”)이 있는 경우 오는 5월 31일까지 광양시청 누리집(홈페이지) 시민참여-신규정책 사전공개란을 통해 의견을 제출하면 된다.
시는 의견수렴이 완료되는 대로 앱 개발에 착수해 올해 10월 말까지 개발을 완료하고 2개월간 시범운영을 거쳐 2025년 1월 시민들에게 공개할 계획이다.
김종호 감동시대추진단장은 “광양시 모바일 앱을 통해 각종 행정서비스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의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겠다”며 “모바일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계층을 위한 방안도 마련해 시민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광양시 생애복지플랫폼'을 완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수연 기자 knews111@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