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 공약이행 평가 ‘6연속 최우수’ 광주 유일

매니페스토실천본부 전국 226개 시‧군‧구 평가

이수연 기자 knews111@daum.net
2024년 05월 10일(금) 10:39
남구, 공약이행 평가 ‘6연속 최우수’ 광주 유일
[한국뉴스1-이수연 기자]광주 남구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실시한 ‘2024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6년 연속 최우수(SA) 등급을 받으며 신뢰 행정의 새 지평을 열고 있다.

광주지역 5개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유일한 사례로, 주민과의 약속 이행을 구정 운영의 최일선으로 삼으면서 공약 실현에 전심전력을 다해 이룬 성과라는 평가가 나온다.

10일 남구에 따르면 이날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지난 2월 8일부터 3개월간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약이행과 정보공개 전반에 대한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매니페스토 평가는 전문가 및 활동가로 이뤄진 평가단에서 전국의 기초자치단체 홈페이지 공개 자료를 모니터링 및 분석을 실시한 뒤, 평가단의 지적 사항에 대해 해당 자치단체가 제출한 소명 및 보완 자료를 재차 검토해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평가 항목은 ▲공약이행 완료 ▲2023년 목표달성 ▲주민소통 ▲웹소통(Pass/Fail) ▲ 공약일치도(Pass/Fail) 등 5개 분야를 반영했으며, 각 분야별 세부 지표에 따른 평가를 통해 총점이 83점 이상인 지방자치단체에 최우수 등급을 부여했다.

남구는 공약이행부터 주민소통까지 모든 분야에서 탁월한 점수를 받아 6년 연속 최우수 등급의 금자탑을 쌓았다.
특히 민선 8기 공약 64개 가운데 핵심 공약을 포함한 36개 사업을 이행 완료하면서 매니페스토 평가단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마무리를 지은 대표 공약사업으로는 ‘새로운 백운광장과 함께, 광주 핫 플레이스 남구’ 분야의 미디어월과 푸른길 브릿지 건립을 비롯해 ‘생활SOC와 함께, 삶의 질 높은 남구’를 만들기 위한 효천문화복합커뮤니티센터 조성 사업 등이 포함됐다.

더불어 ‘따뜻한 복지와 함께, 으뜸복지 남구’ 분야에서 반다비 체육센터를 건립하고, 문화‧교육 분야 공약인 구립도서관 및 직영 작은도서관의 개방시간 연장 약속도 마무리했다.

이와 함께 남구는 공약에 대한 알 권리 실현과 소통 활성화 차원에서 주민배심원단과 함께하는 공약이행 평가 보고회를 개최하고, 구청 각 부서의 분기별 추진실적 점검 결과 공유 및 공약 현황을 보여주는 ‘매니페스토 남구’ 코너를 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소통 행정을 펼쳐왔다.

김병내 구청장은 “주민들에게 약속한 공약 사업을 철저하게 이행한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남구 주민 모두가 행복한 삶을 마음껏 누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변치 않는 마음으로 믿음과 신뢰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민선 8기 남구의 공약사업 전체 추진율은 79.8% 수준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이수연 기자 knews111@daum.net
이 기사는 한국뉴스1 홈페이지(knews1.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knews1.kr/article.php?aid=9464865046
프린트 시간 : 2024년 11월 08일 12:4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