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5년 제7대 아동·청소년의회 의원과 위촉장 전달 후 기념사진 |
화순군 아동‧청소년의회는 아동과 청소년의 목소리를 군에서 추진하는 정책이나, 사업 결정 과정에 직접 반영하여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고, 민주적인 의사 표현을 실현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2019년 출범한 이래 매년 발전을 거듭하여 올해 제7대를 맞이했다.
이번 제7대 화순군 아동‧청소년의회는 화순 군정에 관심이 있는 만 18세 이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공개 모집과 학교장 추천을 통해 총 25명의 의원을 위촉했다. 위촉식은 위촉장과 의원 배지 전달, 아동‧청소년의회 운영 안내, 의장단 선출 및 상임위원회 구성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올해 위촉식에는 군수와의 대화 시간이 마련되었고, 한 의원은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 대한 지원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의장단 선출 과정에서는 5명의 후보자가 공약을 발표하고, 실제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사용하는 기표대를 활용한 비밀투표를 진행하는 등 민주시민으로서의 소중한 체험을 경험했다.
이날 의장으로 선출된 화순고등학교 1학년 김도영 의원은 “제7대 아동⬝청소년 의원들이 아동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에 대하여 맘껏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동료 의원들을 지지하며 함께 힘을 보태고 싶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제7대 아동‧청소년의회는 교육문화(9명), 안전복지(9명), 아동인권(7명) 등 3개상임위원회로 구성되며, 다양한 정책 제안과 활동을 통해 화순 군정의 발전을 이끌고 실질적 권리 보장과 사회참여 역량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의 주요 일정은 ▲8월 중순 아동권리교육과 지역사회 탐방 ▲9월 정책 제안 상임위 활동 ▲11월 화순군의회 모의의회 체험 및 간담회 ▲12월 정책 제안 발표회와 해단식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구복규 화순군수는 “화순군은 지난 6월 유니세프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갱신했다.”라며, “여러분의 목소리가 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오늘 위촉된 아동‧청소년의원들은 화순군 아동을 대표하는 미래의 주역”이라며, “각자의 꿈을 가지고 노력해 주길 바라고, 화순군도 모든 아동과 청소년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늘 함께하겠다”라고 말했다.
박시현 기자 knews111@daum.net